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몸과 마음

노화를 늦추는 식단과 식사법(feat.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

by 연구원1218 2024. 1. 31.

우리는 모두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원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우리가 무엇을 먹는가입니다. 서울아산병원의 노인과 정희원 교수는 여러 매체에서 "노화를 늦추는 식단, 식사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이 분의 영상과 기사를 통해 노화를 늦추기 위한 식단과 식사법을 정리해 봅니다. 

 

썸네일

 

1. 식단은 MIND식단으로 구성합니다.

지중해 식단과 DASH 식단을 결합한 식단입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신선한 채소, 과일, 통곡물, 생선, 올리브오일 위주로 먹으며 붉은 고기류는 최소화한 식단입니다.

 

DASH식단은 고혈압 예방 식이요법입니다.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의 약자로 전곡류, 저지방 단백질 및 유제품, 채소, 과일, 견과류의 섭취를 늘이고 포화지방,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식단입니다.

 

MIND식단을 기반으로 구성한다면,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생선을 먹습니다. 식물 기반 식품(통곡물, 견과류, 콩류) 중심으로 식단 구성하고, 붉은 고기는 적은 양만 섭취합니다. 과일은 베리류 위주로 섭취합니다.

 

2. 아침식사는 꼭 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아청소년은 성장과 발달을 위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아침 식사를 반드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택한다면, 낮은 당지수를 가진 복합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포함하는 것, 현미밥과 계란 정도를 추천합니다.

 

3. 아침식사로 흰빵과 시리얼을 먹을거면 안먹는게 낫습니다.

아침식사로 피해야 할 것이 단순당이 들어 있는 메뉴들. 흰빵이나 시리얼입니다. 이 단순당이 포함되어 있는 식사는 혈당을 확 올렸다 떨어뜨려 혈당조절을 어렵게 합니다.

 

4. 젊다고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빨리 늙습니다.

젊은사람의 경우, 근손실을 걱정하며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의 경우 하루 단백질은 몸무게 1kg당 0.8g정도만 먹어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했을때 오히려 노화가 가속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단백질이 많이 필요한 연령은 65세 이상입니다. 이 나이대에서는 무게당 1.2g정도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5. 블루베리는 냉동이어도 영양소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과일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그 중에 가장 추천하는 것은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는 냉동이어도 기본적인 영양소는 생과일과 차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