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달한 배달

쿠팡이츠배달파트너 - 배차 콜의 모든 것

by 연구원1218 2024. 5. 10.

쿠팡이츠배달파트너를 하면서 처음엔 배차콜이 그저 감사해 무조건 수락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점점 멀리 멀리 떠내려 가게 되더라고요. 지금은 배차콜을 확인하고 아니다 싶은건 거절을 합니다. 오늘은 쿠팡이츠배달파트너의 배차콜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1. 쿠팡이츠배달파트너 배차 콜의 종류

쿠팡이츠배달파트너의 배차에는 단건과 멀티배달이 있습니다. 단건 배달은 한 음식점에서 픽업 후 한 배달장소에만 배달하는 것이고, 멀티배달은 2곳의 음식점을 순서대로 들러서 픽업한 뒤 배달장소 순서대로 배달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쿠팡이츠배달파트너 배차 콜 설정 

 

쿠팡이츠배달파트너 콜은 설정으로 들어가 배달설정을 하면 됩니다. 

배달 중 신규 신규 주문 받기가 ON으로 되어 있다면 주문을 마칠때쯤 새로운 콜이 오게 됩니다. 신규 주문 받기를 꺼놓게 되면 배달완료를 다 마친 후 콜을 받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ON으로 해놓고 배달을 합니다. 

 

쿠팡이츠배달파트너의 경우, 단건/멀티배달 콜을 따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본인이 판단해서 수락하거나 거절을 해야합니다. 

 

3. 쿠팡이츠배달파트너 배차 콜 수락/거절 선택 요령

쿠팡이츠배달파트너 콜이 뜰때 수락 또는 거절의 선택시간은 약 30초입니다. 이때 일단 멈추고 아래와 같은 것들을 고려해 수락할지 거절할지를 결정합니다.  

 

픽업장소와 배달장소 거리

저는 자전거로 배달을 하기 때문에 잠시 멈추고 픽업장소와 배달장소를 확인하고 결정합니다. 이동거리가 적당하다고 생각되면 단건/멀티배달을 가리지 않고 콜을 수락합니다. 장소를 보지 않고 바로 수락하게 되면 유배지로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유배지란 상권에서 먼 곳을 말합니다. 가장 좋은 코스는 상권을 중심으로 그 주변으로 배달을 하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거절한 콜이 밀리고 밀려 나한테까지 오게 됩니다. 유배지로 가게 되면 상권에서 너무 멀어져 다시 돌아오는데 한참 걸릴 수가 있습니다. 

 

배달장소 주변의 상권

픽업지와 배달지가 좀 멀어도 배달지 주변에 상권이 있다면 괜찮습니다. 배달을 완료하고 그 주변의 상권에서 새로운 배달을 시작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위의 지도에 표시된 두군데의 상권을 중심으로 배달을 했습니다. 

 

3. 쿠팡이츠배달파트너 배차 거절시 패널티

쿠팡이츠배달파트너에서 거절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배차 콜 거절과 수락 후 거절입니다.

 

배차 콜 거절

배차콜이 들어올때 거절하고 싶다면 거절버튼을 누르거나, 30초동안 반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거절이 됩니다.

 

한 유튜브에서 연속 거절 어느정도까지 실험을 했는데 누적 거절 콜수가 46일때 "배정 우선순위가 낮아집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떴습니다. 배달을 할때 이정도로 거절할 일은 없으니 아니다 싶은 콜들은 거절하면서 배달을 하시면 됩니다. 

 

수락 후 거절

수락을 한 뒤 거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두번의 경우가 있었습니다. 한 번은 배달지를 제대로 안보고 수락을 했다가 너무 멀어 거절을 했습니다. 수락 뒤 거절의 경우 픽업화면 밑에 보면 배차거절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배차거절의 이유 "배달지 거리"를 선택한 뒤 거절을 했습니다.

 

두번째는 치킨집이었습니다. 네네치킨이었는데 제가 보냉백팩을 메고 가니 양념이 흐를수도 있다고 거절하라고 해서 그자리에서 거절을 했습니다. 치킨집 중 유일하게 보냉백팩을 거절한 가게였습니다. 

 

수락 후 배차거절은 하루 3번까지 허용이 됩니다. 

 

4. 쿠팡이츠배달파트너 수락률, 배달완료율, 고객 평가가 배차 콜에 미치는 영향 

쿠팡이츠배달파트너를 보면 총 배달 건수, 수락률, 배달 완료율, 고객 평가가 있습니다.

 

수락률은 배달요청이 왔을때의 수락과 거절 비율을 나타냅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수락률이 높다고 배차콜이 더 잘오는 것은 아닙니다. 후기들을 검색해보면 수락률 10%대를 유지하면서도 배달을 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배달 완료율은 수락 후 배달을 완료한 비율입니다. 수락한 뒤 배달지 거리라든가 배달음식을 담을 수 없는 이유 등으로 거절을 하게 되면 완료율은 낮아집니다. 하루에 3회까지 허용됩니다. 

 

고객 평가는 배달 완료 후 배달에 대한 고객의 평가입니다. 첫주에 멀티배달인데 조리가 너무 늦어져 15분을 기다리기고 하고(이때 배달거절을 하고 한개만 배달을 했어야 합니다.) 길을 헤매 늦어지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배달 첫 주에 역따라고 불리는 "싫어요"가 6개, 고객평가 100% 중 0%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배차 콜에는 아무 영향이 없었습니다. 다른 배달 후기들을 봐도 고객 평가가 배차콜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고 합니다. 배달만 최선을 다해 한다면 고객 평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결론 

- 쿠팡이츠배달파트너 배차 콜은 무작정 다 받지는 말자

- 최선을 다하되 고객평가에 상처받지 말자(최대한 빨리 안전하게 배달하겠습니다.)

- 오늘도 배달하자